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및 금융

[연금] 개인형 퇴직 연금 IRP 가입방법, 장점, 단점 정리

by fresh man 2021. 10. 25.

노후 대비에 대한 걱정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무원의 경우 국가에서 운용하는 연금 시스템이 존재하여 이에 대한 걱정이 사기업 종사자 들에 비해 덜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각종 연금 상품에 대해 세제 혜택으로 많은 국민들의 상품 운용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연금 상품 중 IRP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IRP 란?

개인형 퇴직 연금이라 부르며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을 줄여 IRP입니다. 이름처럼 개인형 이기 때문에 국민연금과 같은 원천징수가 아닌 소득이 있는 개인이라면 자유롭게 계좌 개설 및 해지가 가능하며 납입 금액과 납입 기한 또한 정해지지 않고 자유로운 게 특징이며, 투자 가능한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계좌 개설 방법

IRP 계좌는 3대 금융 시설인 은행·증권·보험사 모두 취급하고 있으며 별도의 제한 없이 원하시는 금융사에서 계좌 개설이 가능 합니다. 지점에 방문할 필요는 없으며 금융사별 온라인 계좌 개설 앱을 통해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계좌 개설 시 본인 인증 절차가 필요하고 소득이 없는 분들은 (예를 들어 주부, 학생) 가입할 수 없으니  필요 서류를 미리 준비하시면 됩니다.

 

IRP의 장점

1. 퇴직금 수령

직장인의 경우 1년 이상 재직 시 퇴직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퇴직금의 수령은 기존 급여통장으로 입금 되는 것이 아닌 미리 개설하신 IRP 계좌를 통해서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처음에 언급했던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대비를 위해 국가에서 연금상품에 제공하는 세제혜택 때문입니다. 

 

2. 퇴직금 일시 수령 가능

퇴직금 일시 수령 시 흔히 알려진 16.5%의 일반 소득세가 아닌 퇴직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그래서 통장에 들어있던 금액과는 상당히 차이가 나는 금액을 수령하시게 됩니다. 보통 사업계획이 있는 분들께서 세금을 부담하더라도 일시불로 수령 하십니다.

 

 

3. 퇴직금 연금 형식 수령 가능

IRP는 가입 후 5년 이상 납입 및 유지한 경우 55세 이후부터 퇴직금을 연금 형식으로 수령 선택이 가능합니다. 퇴직금 연금 수령 시 퇴직소득세에서 면제가 되고 연금소득세로 대체되어 55세 이후에 연금 수령 시 3~5%의 낮은 세율로 세금 납부를 하게 됩니다.

 

4.개인적으로 연금 준비 가능

IRP 계좌는 퇴직금 수령의 용도 외에 개인적으로 금액 납부를 통해 노후 대비 연금 준비가 가능 합니다. 이 경우 매년 연말정산에서 연봉 5,500만 원 이하의 근로자에게는 16.5%, 연봉 5,500만 원 초과 시 13.2% 세액 공제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한도 금액은 300만 원까지만 가능합니다. 

 

 

IRP의 단점

1. 상품 가입 기간이 길다

연금상품은 10년, 20년 ,30년 동안 계좌 속 금액을 이용해 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원금을 불려 노후에 연금 형태로 수령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국가에서도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퇴직금 일시불 수령을 제외한 개인적으로 납부한 금액을 인출할 시 국가에서 정한 특정한 사유가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주택구입 (전세금, 매매금 등), 가족의 요양비, 가입자의 파산, 천재지변으로 인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또한 IRP 계좌의 경우 일부만 해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전액 해지만 가능합니다. 만약 금액 납부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납입을 중단하고 나중에 상황이 좋아졌을 때 납부하셔도 됩니다.

 

2. 중도 해지 시 부과되는 세금이 부담

앞서 설명드렸듯이 IRP 계좌에는 상당히 파격적인 세제혜택이 주어 집니다.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와 연금 수령 시 연금소득세 적용이 그것인데요, 적법한 사유가 아닌 개인적인 사유로 계좌 해지 시 그동안 받았던 세제혜택을 모두 감수하셔야 합니다. 원금에도 피해가 갈 수도 있으니, IRP 계좌 운용 시 절대 무리한 금액 납부보다는 적절한 금액으로 납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금융상품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IRP 계좌를 개설하셨다면 해당 계좌 안에서 다양한 금융 상품에 투자를 통해 원금을 불려 나가셔야 합니다. 개별 주식, 펀드, ETF 등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며 투자 시 위험 비율 높은 상품 70%, 위험 비율이 낮은 상품 30% 로 구성할 수 있으며 위험비율이 낮은 상품으로 100%로 구성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공격적인 투자를 할지, 보수적인 투자를 할지는 전적으로 본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4.. 계좌 운용 수수료가 있다.

IRP 계좌의 경우 일반 입출금 계좌와는 다르게 운용 수수료가 존재합니다. 매년 나의 IRP 계좌의 원금에서 0.1%~ 0.3% 정도의 계좌 운용 수수료가 빠져나갑니다. 다행인 것은 많은 금융사에서 고객 유치를 위해 경쟁적으로 수수료 인하를 하고 있어 앞으로 더욱 수수료가 인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크게 신경 쓸 수치는 아니지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같이 참고하면 좋은 글

2021.11.20 - [재테크/주식 및 금융] - [연금] 연금 계좌 ETF 매수 방법 - 미래에셋증권

 

[연금] 연금 계좌 ETF 매수 방법 - 미래에셋증권

불확실한 노후가 확실시되면서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노후대비에 대해 많은 분들이 걱정이 많습니다. 그래서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의 안정적인 운용 방법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중 미국 지수

jyp3891.tistory.com

 

2021.11.04 - [재테크/주식 및 금융] - ETF 세금 정리 (국내 상장, 국내 상장 해외주식, 해외 주식)

 

ETF 세금 정리 (국내 상장, 국내 상장 해외주식, 해외 주식)

작년과 올해는 주식투자 열풍이 그 어느 때 보다 뜨거웠던 해였던 것 같습니다. 그중 주식투자의 한 방법인 ETF 투자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ETF 투자를 통해 자산운용을

jyp3891.tistory.com

 

2021.10.27 - [재테크/주식 및 금융] - [연금]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 장점, 단점 정리

 

[연금]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 장점, 단점 정리

오늘 포스팅 내용은 지난번 작성했던 개인형 퇴직 연금 (IRP)과 함께 노후 대비 연금 상품의 한 종류인 상품입니다. 바로 월 33만으로 만드는 핑크 빛 노후 연금저축펀드입니다. 두 상품은 닮은 것

jyp3891.tistory.com

 

2021.11.20 - [재테크/주식 및 금융] - [연금] 연금 계좌 ETF 매수 방법 - 미래에셋증권

 

[연금] 연금 계좌 ETF 매수 방법 - 미래에셋증권

불확실한 노후가 확실시되면서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노후대비에 대해 많은 분들이 걱정이 많습니다. 그래서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의 안정적인 운용 방법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중 미국 지수

jyp389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