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코로나 정보] 11월 백신 패스 정보 및 사용 방법

by fresh man 2021. 10. 24.

 

 

백신패스 카드 뉴스

 길었던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사회적 규제가 서서히 막을 내리는 것 같습니다. 일상적 단계 회복인 위드 코로나를 실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점은, 접종자와 미접종자의 구분 방법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이미 위드 코로나 단계에 돌입한 일부 국가에서는 시행 중인 백신 패스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앞서 실행될 백신 패스에 대한 정보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신 패스란? 실행은 언제?

 

 

백신 패스는 코로나 19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다중이용시설 이용 보건 증명서입니다. 1차라도 접종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다중이용시설 방문 시 COOV(쿠브) 앱을 통해  자신의 접종 여부를 증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현재 마지막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계획된 위드 코로나는 확진자 수가 폭증 하지만 않는다면 무리 없이 11월에 시작될 것이고, 그때부터 백신 패스 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 방법은 어떻게?

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현재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생활에 제한이 걸린 시기여서 다중이용시설 입장 시 접종 유무의 확인은 없이 방문 여부만 QR 체크인과 수기로 방문 대장에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가 실시된다면 백신 접종을 2차까지 완료하신 경우 COOV(쿠브) 앱을 통해 접종 완료 증명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백신 패스 사용 매장은?

다중 이용 시설을 단계별로 나누어 관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중 사람 간의 밀착이 가장 높아 고위험 군으로 분류된 업종에 우선적으로 백신패스 제도를 최우선 적으로 도입 할 것으로 보입니다. 크게 3가지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그룹이 고위험 군으로 분류 된 업종으로 아마 1그룹에 속한 업종부터 백신 패스 제도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그룹: 유흥시설, 콜라텍, 무도장 등

2그룹: 노래연습장, 식당, 카페,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 등

3그룹: 영화관, 공연장, 학원, 결혼식장, 장례식장, 미용업, PC방, 오락실, 멀티방, 독서실, 스터디 카페, 놀이공원, 워터파크, 각종 마트, 백화점 등

 

 

미접종자에 대한 불이익은?

자주 나오는 질문입니다. 미접종자에 대한 의도적 불이익은 없으나 아무래도 행동에 제약을 받는 것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백신 완료자의 경우 백신 패스 제도가 실시되면 앱을 통해 간편하게 인증 후 제약 없이 생활을 할 수 있으나, 미 접종자의 경우 현 상황에서는 PCR 음성 확인서를 항상 지참하고 다녀야 다중이용시설 이용에 제한이 없습니다.

해당 부분의 경우는 정부에서 따로 미접종자들의 편의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 중이라고 하니 조금은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백신 패스 유의 사항

현재 접종 완료자의 돌파 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접종을 완료했다고 해서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백신 패스의 유효기간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독감 예방 접종도 주기 적으로 실행하듯이 코로나 19 또한 주기적 백신 접종을 통해  추후 백신 패스 증명서의 유효기간이 존재할 수도 있다는 것을 유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