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및 금융

마이너스 통장이란? 만드는 방법

by fresh man 2022. 12. 7.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상품은 다양합니다. 적금, 예금, 등 아주 다양합니다. 그중 마이너스 통장이라는 상품이 있는데요, 주변에서 자주 쓴다고는 들었지만 정확한 용도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너스 통장을 무엇이고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목차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이너스 통장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의미만 보면 계속해서 마이너스가 생기는 통장입니다. 일반 입출금식 통장이나 금융거래 통장 들은 계좌 안에 예치금이 있어야 하고 그 예치금 한도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것이 당연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다릅니다. 금융사에서 최대 사용 가능한 한도를 미리 정해 줍니다. 그리고 정해진 한도 내에서 실제 현금을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 통장을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추천 best 5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 및 단점

    먼저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이나 상환의 측면에서 편의성이 좋다

    마이너스 통장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현금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입니다. 출금을 하는 것은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되며, 입금을 한다면 빌려 쓴 돈을 상환한 것이 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경우 돈을 인출해서 사용하면 되고, 당장 상환 여력이 부족하다면 이자만 지불하면서 적당한 시기에 전액 상환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중도 상환 수수료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현금이 필요할 때 돈을 사용하고 만기일이 이전에 상환이 가능하다면 전액 상환을 해 추가 이자 지출을 아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걱정이 적다

    대출의 경우 신용점수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출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물론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면서 연체가 발생하거나 한도액에 근접하게 사용한다면 신용점수에 문제가 있지만

     

    보통 한도액의 50%를 넘지 않게 사용 한다면 오히려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마이너스 통장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대출 한도에 영향을 준다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액은 사실상 이용자가 해당 금액만큼 대출을 받은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300만 원짜리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 놓은 상태라면 다른 대출을 이용할 때 300만 원만큼 차감된 수준으로 대출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자가 무서운 속도로 증가한다

    마이너스 통장은 이자가 복리처럼 계산되어 더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도액까지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는 하고 원금을 늦게 갚는 것은 이자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년마다 갱신 필요

    마이너스 통장은 1년마다 갱신이 필요한 상품입니다. 사실상 신용대출의 성격을 가지는 상품이기 때문에 금융사에서는 1년마다 이용자의 경제 상태를 진단하게 됩니다. 만약 이용자의 신용점수가 갱신시기에 맞춰 하락한 상태라면 금융사에서 좀 더 까다로운 조건으로 갱신 조건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이 필요한 경우

    앞서 마이너스 통장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장단점이 분명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목적 없이 사용하는 것은 위험 부담을 더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이너스 통장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할까요? 

    상황에 따라 다양한 경우가 생길 수 있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크게 두 가지 상황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해야 하지만 단기간에 상환이 가능한 경우와 갑작스럽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가 될 것 같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무조건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대출 상품을 이용하기 전 본인의 경제 상태를 점검 후 현명하게 이용한다면 마이너스 통장은 충분히 좋은 상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