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생활 속 대세가 된 이동 수단! 전동 킥보드!

by fresh man 2021. 2. 16.

생활 속 대세가 된 이동 수단! 전동 킥보드!

 

비교적 멀지 않은 목적지를 더욱 쉽게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전동 킥보드를 아시나요?

정식 용어로는 Persnal Mobility라고라고 하며,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모든 1인용 이동수단이 이에 해당됩니다

길거리를 걷다 보면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휴대 할떄에도 비교적 높지 않은 가격과 휴대의 용이성 덕

분에 보급률이 늘고 있는 이동수단입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사람들 간의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현 사회 상황에 맞게 사람이 몰리는 대중교통 보단 혼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이동수단의 확산을 더욱 부추기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등장한 지쿠터,빔(Beam), 라임(Lime),…. 등 수많은 공유 모빌리티 업체가 많이 생겨나고 있고 

그 덕분에 굳이 전동 킥보드를 구매하지 않더라고 언제라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출퇴근 시에 전동 킥보드를 자주 이용합니다, 아직 차를 보유하지 못했고 회사의 위치가 대중교통으로는 접근이 조금 힘들다 보니 이 이동수단들의 도움을 받게 되더군요

그래서 인천 송도 신도시 기준으로 제가 사용해 보았던 지쿠터, 빔(beam), 라임(lime)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1. 지쿠터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한글로 '지쿠터'를 검색하신 후 이 모양을 찾아 다운로드하시면 이용 가능합니다.

이 공유 모빌리티는 제가 가장 처음으로 이용했던 공유 킥보드입니다.

그냥 호기심에 타봤었고요, 나중에 알았지만 지쿠 터는 정해진 지역을 벗어날 수 없도록 락이 걸려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 그 이후로는 절대 이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ㅋㅋㅋ

지쿠터의 다양한 서비스 지역과 이용요금 표입니다

서비스 지역은 저곳들만 있는 게 아닙니다 스크롤 압박이 심해서 어쩔 수 없이 자르기를 했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용요금이 저렴해 보일 수 있는데, 이 전동 킥보드가 한번 탑승을 해보시면, 굉장히 재밌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타게 됩니다. 또한 심야에는 이용료에 할증이 붙게 되어, 5천 원~1만 원 우습게 지출되니 웬만하면 재미로 타시는 건 자제하는 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ㅎㅎ

 

2. (beam)

현재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유 킥보드입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신기할 정도로 이 공유 모빌리티가 저의 회사 근처에 주차된 수량이 많아서 자주 이용하게 됐습니다.

전 장기간 승차는 하지 않고 지하철 까지만 이용하기 때문에 퇴근 후 제 눈에 바로 보이는 녀석을 탑니다.

빔은 친절하게 첫 화면에서 이용요금을 표시해 주네요

빔이 지쿠터 보다는 분당 요금이 저렴하네요!

이 포스팅 작성 전엔 요금에 대해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이제 빔은 보내줘야겠군요.

 

3 라임 (lime)

빔 다음으로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 공유 킥보드입니다.

라임은 앱상에선 사용 후에만 요금 확인이 된다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기본요금은 잠금 해제 시 1200원 + 분당 요금 180원으로 상당히 비싼 편이죠

아마 세계적인 업체라서 그런 것이라고 믿고 싶네요

하지만 가격이 비싼 만큼

위에 언급한 업체에 비해 광범위한 서비스 지역을 제공합니다

최소 시 단위 도시로 서비스 제공을 하기 때문에

제가 살고 있는 인천에서도 자전거 도로 등이 잘 발달된 송도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네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공유 킥보드입니다.

 

이상으로 인천 송도에서 제가 사용해본 3가지의 공유 모빌리티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고요

공통적으로 준비해야 될 사항과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1. 운전면허가 있어야 한다 ( 18세 이하는 면허 취득 불가 = 18세 이하 청소년은 이용불가)

처음 앱을 실행할 때 운전면허증을 무조건 등록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안전 헬맷은 필수! 음주운전은 금지입니다.

이 부분은 당연한 거지만 전 헬맷을 착용하시는 분을 본 기억이 거의 없네요. 그럴수록 안전운전이 중요합니다!

 

3. 속도는 20km 이하로 주행해야 합니다.

바퀴가 두 개뿐이기 때문에 미끄러짐 사고에 매우 취약합니다.

전 아직 사고를 당한 적은 없지만, 위험했던 순간은 많았기에 정말 속도를 주의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4. 사용이 끝난 공유 킥보드는 어플상에 보이는 주차 가능 지역에 주차를 해야 한다

이 사항을 어길 시엔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이 부분은 작정하고 이상한 곳에 주차하시는 거 아니면

지하철이나 버스 정류장 근처에는 주차할 수 있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댓글